자료실

고혈압에 대하여

전숙 2007. 10. 23. 16:39
고혈압
1. 혈압이란 무엇인가요?
혈압이란 동맥혈관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동맥혈관이란 심장에서 온몸으로 나가는 혈액이 흐르는 혈관을 말하지요.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내보낼때의 혈압이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때의 압력이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혈압은 혈액총량과 혈관저항등에 따라 좌우됩니다.
혈액총량은 심장과 신장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심장의 경우는 심장의 수축기 혈압을 주로 결정하는 심박출량을 조절합니다. 즉, 혈압이 오르면 심장은 심박동과 박출량을 감소시켜서 혈액총량과 심박출량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혈압이 떨어지면 반대로 심장은 심박동과 박출량을 증가시켜서 혈액총량과 심박출량을 증가시킵니다.
신장의 경우는 나트륨(소금의 성분)과 수분을 조절함으로써 혈액량을 조절합니다. 즉, 혈압이 높으면 나트륨과 수분을 내보내어 혈압을 떨어지게하고, 혈압이 낮으면 나트륨과 수분을 내보내지 않아서 혈압을 올려줍니다.
혈관저항(혈액흐름에 대한 혈관벽의 저항)은 일차적으로 이완기혈압을 결정하며 혈관 저항동맥, 혈액의 점도, 혈관크기와 혈관벽 두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외에 혈압은 압력수용체와 화학수용체, 여러 호르몬의 영향을 받습니다
2.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혈압이 수축기혈압 140mmHg 이상, 이완기혈압 90mmHg이상의 혈압을 말합니다.
미국립보건원산하 《국립 심장 폐 혈액연구소》에서 고혈압의 정도에 따른 분류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단위mmHg ) 고혈압은 진단하기도 쉽고 치료법도 간단하지만 별로 증상이 없어서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전세계적으로 50세이상 성인들사이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일종의 퇴행성질환으로 전체환자중 70%가 급성 및 만성 합병증으로 진전됩니다.
질병에 의한 성인의 사망원인중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고혈압의 분류
수축기혈압(mmHg)
이완기혈압(mmHg)
처치
최적혈압
120 이하
그리고
80 이하
정상혈압
129 이하
그리고
84 이하
2년안에 재검사
높은 정상혈압
130 ~139
그리고
85-89
1년안에 재검사
고혈압
1단계
140 ~159
또는
90 ~99
2달안에 확정
2단계
160 ~179
또는
100 ~109
1달안에 확정
3단계
180 이상
또는
110 이상
1주안에 확정
3. 고혈압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본태성고혈압(1차성고혈압)과 원인질환이 뚜렷한 속발성고혈압(2차성고혈압)이 있습니다.

1) 1차성고혈압
고혈압환자의 85-90%이상이며, 유전적소인이 강하지만 자세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식염의 과잉섭취, 영양불균형, 과다한 육체노동, 정신적인 흥분이나 긴장, 불안등이 원인이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2) 2차성고혈압
2차성고혈압의 주요원인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주요 원인

  • 신장질환 신부전 (renal failure)
  • 신장염 (nephritis)
  • 신혈관성고혈압 (renovascular hypertension)
  • 내분비질환 부신 (adrenal) - 쿠싱 병(Cushing's syndrome)
  • 갑상선질환 -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
  • 호르몬 섭취 - 피임제(에스트로겐), 스테로이드
  • 혈관질환 대동맥축약 (coarctation of aorta)
  • 임신 자간증, 임신중독증
  • 신경질환 뇌압상승 등
4. 고혈압의 발병요인은 무엇인가요 ?
  • 유전
    부모 한쪽이 고혈압이면 자녀의 약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7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나 과로 긴장 불안으로 인해 급성으로 일어 나기도 합니다. 비만도 고혈압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Framingham에 의하면 체중이 10%증가하면 혈압이 약 7mmHg정도 올라갑니다.
  • 식사성요인
    과음, 과식, 육식, 식염의 과잉섭취로 고혈압이 올수 있습니다.
5. 고혈압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

만성적인 고혈압은 혈관조직과 혈관조직이 관여하는 표적장기에 점진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이러한 느른 변화들은 때론 심각하고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키며 조기발견과 치료는 이러한 합병증을 어느정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뇌졸증 등의 뇌혈관질환, 신부전 등의 신장질환,고혈압성 망막병변, 말초혈관질환 등 많은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은 혈관이 손상되어서 생깁니다.

고혈압으로 인한장기손상
합병증
심장의 부담증가
심근비대, 심실확장
심부전
상대적 혈류감소
협심증
관상동맥경화-> 폐색
심근경색
말초혈관의 부하증가
혈관평활근의 비대경화 -> 혈관저항증가
고혈압악화
신혈관장애 -> 신기능저하
신부전
망막혈관장애 -> 안저출혈, 백반
시력장애
뇌혈관장애 -> 위축,확장 고혈압성뇌증 뇌동맥경화 뇌경색 출혈 뇌출혈
 
6. 고혈압의 치료에서의 생활요법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혈압의 치료에서의 생활요법은 혈압약의 부작용을 피할수 있고 고혈압의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하므로 합병증을 예방하고 경증고혈압뿐 아니라 중증고혈압의 치료에서도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 염분섭취제한
    우리나라 사람의 하루 평균 식염 소비량은 10-20g인데 3-5g으로 제한합니다.
    ( 1g Na = 2.5g Nacl, 1teaspoonful= 6g Nacl )
    이렇게 2-3개월간 섭취제한하면 수축기혈압 8-15mmHg, 이완기혈압 5-8mmHg 정도의 혈압이 내려가고, 약물의 용량을 줄일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리시 소금과 간장을 사용하지 않고, 각종 튀김, 절인 음식, 인스턴트식품을 피하고 대용 소금을 쓸수 있습니다
  • 비만자의 체중감소
    체중1kg감소시에 2.5/1.5mmHg 혈압이 내려갑니다.
  • 규칙적인 운동
    심호흡, 산보 (1km에 15분의 속도, 하루 2-3km), 체조, 줄넘기(50회), 조깅(매일 일정코스), 자전거타기 수영을 20-30분씩 주3회 합니다.
    고혈압환자의 경우 운동시 혈압상승이 정상인에 비해 더 올라가고, 확장기혈압도 정상인과는 다르게 올라가지만 상당시간 신체단련후에는 혈압이 내려갑니다.
    1주일에 2일간 6개월 운동을 하면 13/12mmHg정도의 혈압이 내려갑니다.
    1주일에 3일간 3개월 운동을 하면 13/14mmHg정도의 혈압이 내려갑니다.
  • 음주
    과음은 혈압을 올라가게 할 뿐 아니라 고혈압의 약물효과를 저해하므로 1일 먹을 수 있는 알토올의 양은 30ml이하로 제한합니다.
    이는 양주 40ml, 소주 80ml, 포도주 160ml, 맥주 480ml에 해당합니다.
  • 금연
    흡연은 심장질환의 위험을 2배이상 증가 시키고 혈압을 3/5-12/12mmHg 정도 올립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금연 해야 합니다.
  • 카페인
    카페인은 혈압을 올리므로 커피를 마시지 말거나 하루 2잔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 FAQ

A..혈압약을 평생 먹어야 하나요?

혈압약을 평생 먹어야 한다는 말에 대단히 실망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어떤 약을 먹어야 병을 송두리채 뿌리뽑는지 궁금해 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몇번 먹고 고혈압을 완치하는 약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실망할 건 없습니다. 혈압약을 먹어서 혈압만 정상으로 유지된다면 중풍이나 심장병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얼마든지 예방할 수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내가 혈압약을 먹으면 혈압만 정상으로 떨어지는게 아니고 뇌라든가 심장이라든가 중요한 장기를 보호할 수있다는 거지요. 오히려 내가 적극적으로 혈압약을 먹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겠지요.

B. 증세가 없는데도 혈압약을 먹어야 하나요?

네. 물론입니다. 고혈압은 두통이나 피로, 어지러움, 신경질, 불면증등 특별한 증상이 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더 많지요. 그래서 소리없는 살인자란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증세가 없더라도 혈압이 높게 되면 심장에 부담이 커지고 뇌나 콩팥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가 손상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열심히 고혈압 치료를 해서 우리 몸을 합병증으로부터 보호해야겠습니다.

C. 혈압이 좋아지면 혈압약을 끊어도 될까요?

언뜻 보면 혈압이 좋아지면 혈압약을 끊어도 좋을 듯 싶을 겁니다. 또 실제로 혈압약을 중단하고도 상당기간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혈압약을 중단하는 것은 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혈압약을 중단하고 수개월이내에 다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나 혈압조절이 잘되고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혈압약을 감량해볼 수는 있습니다. 비만한 분이 체중을 줄인 경우나 일시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혈압이 올라간 경우 등에선 혈압약을 감량해 볼 수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던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지 환자 본인 판단이나 가족이나 주변사람의 말에 따라서는 안되겠습니다.

D. 앞의 6.생활요법 추가사항입니다.

카페인...피로회복에 한잔의 커피가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몇잔씩 습관적으로 먹는 것은 무척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운전하시는 기사님들 중에는 피로회복제라고 박카스를 하루에도 몇번씩 드시는 분도 계십니다. 잠도 깰겸해서요. 또 어떤 분은 게보린이나 몇몇 진통제를 아예 집에 몽땅 사다놓고 조금 아프기만 해도 드시는 분이 있습니다. 이런 약에는 카페인이 적게는 30 많게는 50밀리그램이나 들어있습니다. 쉬엄쉬엄 몸도 스트레칭도 해주고 하면서 여유를 잠깐이라도 가져보아야지 카페인에 의존하는 것은 혈압이 높은 분에겐 특별히 좋지 않습니다.

E. 한쪽 혈압만 높아도 치료를 해야 됩니까?

네. 물론입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혈압이 조금씩 올라가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다들 이 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높은 혈압이 140, 낮은 혈압이 90이하고 되도록 해야 뇌나 심장같은 중요한 장기가 보호를 받게 됩니다. 또한 당뇨가 있다든지 비만하다든지 심장병이나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됩니다. 특히 나이 드신 분은 높은 혈압 한가지만 올라가기 쉽습니다. 그리고 높은 혈압만 올라가도 합병증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높은 혈압만 정상으로 조절해주면 얼마든지 중풍이나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가 많습니다.

F.고혈압 치료에 영향을 주는 위험요소

전에는 당연히 혈압이 높은 사람만 고혈압 치료를 받는 줄 알았습니다. 물론 사실입니다. 그러나 혈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1997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앞의 고혈압의 단계별 분류표를 참고하되 위험요소(6가지)와 합병증(9가지?)까지 고려하여 고혈압을 좀더 잘 치료하고자 함이 목적입니다. 고혈압 치료의 위험요소(6가지) 흡연, 혈증 지질 이상, 당뇨, 60세 이상 남자 또는 폐경후 여성, 심장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위험요소에 포함이 됩니다.


Copyright 2000 Angelpharm.Co.Ltd, All right reserved.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webmaster@angelpharm.co.kr